본문 바로가기
HR(인사)이야기/For 월급(급여)의 이해

월급(급여) 입금 시간이 늦어지는 건 왜 일까요?

by moindam 2024. 5. 14.
반응형

월급(급여) 입금 시간이 늦어지는 건 왜일까요?

약속된 일자에 월급(급여)이 들어오는 것은 맞지만 생각보다 다수의 직장인, 소위 월급쟁이들은 월급(급여) 입금 시간으로 인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연히 우리 회사는 늘 같은 시간에 입금될 것이라는 기대가 강하기에 수년간 동일한 시간에 입금이 되다가도 딱 한 시간만 늦어지는 일이 발생하면 안절부절 괜히 불안한 생각이 드는 분들이 계시고, 반대로 회사가 또 뭐 하는 것인가 화가 나면서 동료들에게 묻거나 혹은 바로 인사팀에 전화해 급여가 안 들어온다고 항의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결국 월급이 들어온다 할지라도 도통 왜 늦었는지는 알기 어렵고 아예 아무 말 없거나, 간혹 메일이나 문자로 무슨무슨 사유로 늦어진 점 양해바란 다는 이야기만 해줄 뿐이라 답답한 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제가 말하는 경우가 전부는 아닐 것입니다. 수많은 이유가 있을 겁니다. 그래도 오늘은 가장 일반적인 문제 2개와 제가 겪었던 에피소드와 같은 이야기 3개를 말해드리고자 합니다. 이것이 전부라 생각하기보다는 "아~ 이런 경우도 있구나." 하시며 읽으시다 보면 그래도 조금 궁금함이 풀릴 것이라 기대합니다.   

월급날사진
월급(급여) 입금 시간이 늦어지는 이유

 

1. 회사의 경영난으로 자금상 어려움

회사가 돈이 없으면 당연히 월급(급여)을 제시간에 입금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심지어 제 날짜에 입금하는 것 자체가 힘들 것입니다. 소규모 사업장, 중소기업의 사장님들이 가장 힘들고 두려운 날이 직원들의 월급날이라는 말을 들은 적도 있으니 말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은 반드시 중소기업에서만 벌어지는 일이 아니라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도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최근 대유위니아 임금체불 사건 등으로도 알 수 있었습니다. 힘든 일이고, 직원들에게도 안타까운 일이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사실 월급(급여) 입금 시간이 늦어져도 직원들이 당황하거나 화가 나는 일이 적을 수 있겠습니다. 기대는 꺾여서 힘들겠지만 이 정도 상황이라면 직원들 대부분은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측가능한 상황을 현실로 맞이한 경우일 것이고, 통상 반복 가능성이 크기에 이직을 준비하거나 법정 다툼을 진행하려는 경우가 많을 것인데 이 글을 보는 분들에게 이러한 경우는 발생하지 않길 바랍니다. 

 

2. 현금 흐름 상 일시적 문제

이 또한 규모가 있고,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회사에서는 잘 일어나지 않는 상황입니다. 말 그대로 당장 월급이 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들어와야 할 대금이 들어오지 않거나, 대출이 원하는 타이밍에 제한되는 상황, 혹은 월급으로 나가야 할 자금을 마련해 놓았었으나 급히 다른 곳에 지불해야 할 상황이 벌어진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비유하자면 월급을 받는 우리들의 통장에 월급이 입금되자마자 카드로 빠져나가듯 그때그때 빡빡하게 현금의 흐름이 돌아간다도 보시면 되는데 생각보다 이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항상 최우선적으로 직원들의 월급을 우선시하는 사업주가 많기에 대금을 조금만 일찍 입금해 주길 요구, 혹은 간청하기도 하고, 은행을 분주히 뛰어다니며 대출 통로를 찾고 독촉하는 장면들을 목격한 적도 있습니다. 점점 사업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사업의 종류에 따라 계절적 원인으로 특정 이슈로 일시적 이슈인 경우도 있으니 너무 당황해하는 일은 없으셨으면 합니다.  

 

3. 인사팀 혹은 인사담당자로 인한 지연

앞선 두 가지의 경우는 조금 심각하거나 안타까운 문제이나 지금부터는 조금 더 가벼운 이슈이면서도 제가 직접 겪었던 이슈 3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사실 앞선 경우는 현재 회사의 상황이나 규모상 예측이 되는 면도 있으나 직원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본인이 재직하는 회사가 상당한 규모의, 사업이 원활하게 잘 되는 기업인 경우이거나 심지어 공기업 직원인데도 월급 입금 시간이 늦어지는 경우일 것입니다. 그중 하나는 바로 인사팀에서의 이슈입니다. 셀 수 없는 경우의 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봉계약 시즌에 마지막까지 일부 고연봉자의 성과급 등의 결정이 오락가락하면서 급여를 돌리는 시간이 늦어지거나 담당자의 미숙함 등으로, 시스템의 오류 등으로 급여 산정이 늦어져 오후로 미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노동조합과의 임금협상이 길어지면서 이후 소급분 금액 계산이 많거나 업무에 미숙한 담당자가 급여 산정 과정에서 뒤늦게 일부 직원의 급여에 실수를 발견한 경우 본인 혹은 상위 직책자의 판단에 따라 급여 지급을 잠시 보류하고 정정하여 제대로 지급되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잘못된 인원만 늦게 나가면 되는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여러 구조상 쉽지 않고, 오류의 정도에 따라 급여 지급 시간을 늦추더라도 제대로 산정되는 것이 더 나은 경우도 있기에 이러한 경우도 있구나...... 생각하시어 맘 편히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이유는 그 시간에 해당 팀과 담당자는 비상사태일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4. 자금팀 혹은 자금담당자로 인한 지연

기가 막힌 경우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월급이 지급 나가는 회사의 통장에 자금 담당자의 실수로 약간 부족한 금액이 들어가 있거나 A통장에 돈을 넣어놓아야 하는데 B통장에 입금을 해 놓은 실수로 인한 지연입니다. 기업들 대부분은 회사의 자금팀에서 직원들 개개인에게 급여를 송금하는 것이 아닌, 은행에 이체를 신청하고 다음날 은행 직원이 집단으로 송금하는 체계이기에 통상 은행 근무 시작 전후인 8시 ~ 10시 사이에 입금되는 경우가 많고, 기업의 운영 시스템에 따라 국세청 등에 신고가 됨과 동시에 송금되는 경우 새벽에도 입금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경우 회사의 출금 통장에 잔고가 모자라면 어떻게 될까요? 우리가 신용카드 한도가 초과되어 결재가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출금이 되지 못하고 에러가 뜨는 것입니다. 잔고만큼이라도 입금이 될 순 없을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한도초과의 카드가 전체금액의 일부만 결제되지 아니하듯 당연히 전체 출금이 안된다고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물론 아주 드문 경우이지만 실제 제가 확인했던 당황스러운 실수였고, 이 또한 지나가면 웃을 수 있는 에피소드라고 생각하시면 되지만 직원들은 늦어지는 입금의 이유를 모르니 궁금증만 증가할 뿐일 것입니다.

 

5. 직원들 입금 계좌의 문제로 인한 지연

마지막으로 말씀드리는 사유는 생각보다 자주 있는 일입니다. 특히나 본인의 급여 통장을 시스템 결재를 통해 스스로 변경하는 경우 자주 발생하는 일인데 여러분들은 모르시겠지만 직원들은 급여 통장을 자주 바꿉니다. 빚에 쫓기는 경우 본인이 먼저 출금을 해서 현금을 확보하고자 자주 바꾸는 분들도 계시고, 심지어 본인 통장이 아닌 타인의 통장으로 변경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꼭 이러한 경우가 아닐지라도 아내의 명의로 된 통장으로 변경하는 경우도 빈번한데 이 과정에서 오류가 자주 일어납니다. 직원분 스스로 계좌번호를 잘못 기재하거나 인사담당자가 실수하는 경우도 발생하며, 직원의 급여는 본인 명의의 통장으로 입금되는 것이 원칙이기에 직원 명단과 계좌변호를 일치시키는 작업을 하는데 차라리 사전에 아내 통장이라고 말이라도 해주면 어떻게 조정이라도 하는데 괜찮을 줄 알고 은근슬쩍 바꿔 놓으면 바로 은행에서 연락이 옵니다. 회사에서 보낸 리스트의 계좌번호와 해당 명의가 은행에서 집단 송금 시 맞지 않으면 전 직원 내역에 대해 송금을 중단하고 오류내역을 회사에 송부하게 됩니다. 이런 오류는 생각보다 길게 지연되지 않고 정정되지만 이런 일도 있구나~ 하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맺음말 : 사람이 하는 일인데 더 다양한 일이 존재할 것

우리 회사 같이 큰 기업이, 혹은 공기업이 어떻게 급여가 늦게 들어와?라고 생각하는 분들께 여러 가지 상황이 고, 그중 이러한 일도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아마도 여러 가지 경우의 수가 더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하는 심각한 일이 있을 수도, 아니면 어처구니없는 황당한 경우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모든 회사는 제시간에 월급 입금이 이뤄지도록 노력할 것이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직원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그리고 일부의 직원들의 통장에 하루라도 늦으면 그들이 카드 연체가 되거나 급한 용무를 못 보는 일이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지 결코 임금체불에 대한 처벌이 무서워서만은 아닐 것입니다. 그럼 우리 모두 다 같이 다음 월급날만을 기다리며 오늘도 파이팅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을 소개합니다 ]

 

내 월급 세금 계산 제대로 된 거 맞습니까? (월 소득세 계산 Part.1)

내 월급 세금 계산 제대로 된 거 맞습니까? (월 소득세 계산 Part.1)소위 월급쟁이들의 고충 중 하나는 항상 작게만 느껴지는 월급은 물론이고 여러 공제 사항들입니다. 통장에 입금되는 세후 금액

importantday.tistory.com

 

월급(급여)의 이해(1) : 월급(급여) 명세서 구조 파악하기

월급(급여)의 이해(1) : 월급(급여) 명세서 구조 파악하기 월급(급여)에 대해 직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으로만 가장 쉽게 이야기하겠다고 시작하며 고른 첫 번째 주제는 급여명세서의 구조 파악

importantday.tistory.com

 

내 월급(급여)은 정확하게 잘 입금되고 있는 걸까?

내 월급(급여)은 정확하게 잘 입금되고 있는 걸까? 오늘도 출근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월급"임에도 불구하고 요즘 다수의 직장인들은 본인 월급명세서를 안 보는 경우가 많은 것 같

importantday.tistory.com

 

연차수당, 연차개수, 연차휴가 계산 방법 쉽게 이해하기

연차수당, 연차개수, 연차휴가 계산 방법 쉽게 이해하기 오랜만에 다시 글을 쓰는 느낌인데도 마음이 홀가분한 이유는 앞선 글을 통해 이미 소정근로시간, 통상임금에 대한 설명을 마쳤기 때문

importantday.tistory.com

반응형